티스토리 뷰

목이 칼칼할 때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있을 수 있습니다. 목이 칼칼하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염증이나 감염의 징후일 수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목차 ]

     

    인후염

    1. 인후통 및 편도염

    -인후염

    *증상 : 인후통(목의 통증), 목 아래쪽 림프절 부위의 부기, 구강 내 붓기, 목의 붓기, 발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 : 대부분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지만, 세균 감염도 가능합니다. 비감염성 요인으로는 과도한 음성 사용, 공기 중 건조함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좋은 습관 : 충분한 휴식돠 수분 섭취를 유지하고, 따끔거리는 느낌을 완화하기 위해 따뜻한 음료나 식사를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입속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잘 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편도염

    *증상 : 목 아래쪽에 위치한 편도 부위가 염증으로 인해 붓고 통증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목 아래쪽 림프절 부위에 종종 종대감(림프절 종대)이 나타납니다. 발열과 함께 축적된 화농물로 인한 귀에서 이어지는 통증(귀 통증)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원인 : 대부분은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호중구와 같은 면역 체계 세포들이 화학적 및 생리학적 반응을 일으켜 염증을 유발합니다.

    *좋은 습관 :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를 유지하여 면역체계를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체 활동시 다른 사람과 침 접촉을 최소화하고 개인위생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결론

    인후통은 인두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편도염은 편도에 염증이 생겨 통증과 발열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목이 칼칼하고 인후통 또는 편도염과 관련된 다른 증상(구강 내 붓기, 목의 붓기, 구강 건조 등)을 경험한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대결절

    2. 성대 결절

    *증상 

    -목이 따끔거리는 느낌이나 통증 :  성대에 염증이 생기면 목에서 따끔거리거나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음성변화 : 성대결절로 인해 음성이 거칠어 지거나 소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원인 

    - 과도한 음성사용 : 지나치게 크고 긴 시간 동안 말하거나 소리를 내는 활동(예 : 긴 연설, 노래 부르기)으로 인해 성대에 스트레스가 가해져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낭종 형성 : 성대 내부에 낭종(작은 액체로 채워진 포낭)이 형성되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좋은 습관

    -목소리 사용 기술 배우기 : 올바른 호흡 및 발성 기술을 배워 목소리를 건강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 보호 및 휴식 : 긴 시간 동안 크로 강한 소리를 내는 활동을 할 때는 충분한 휴식과 목 보호를 위해서 성대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예방법

    -음성 교육과 치료 :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올바른 음성 기술과 발성 방법을 배우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보호조치 : 큰 소리를 내야 하는 상황에서 마이크와 같은 보조 장비를 사용하여 성대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후두염

    3. 심한 건조함

    목의 건조함은 주변 환경(건조한 공기, 낮은 습도) 또는 개인적인 요인(부족한 수분 섭취, 장시간 대화)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건조함은 목의 점막을 손상시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와 적절한 환경 유지가 필요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매일 권장하는 양의 물을 마시고, 공기가 건조한 환경에서는 특히 수분 섭취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은 이유

    하물 섭취권장량은 1.5L~2L입니다. 이 글을 읽기 위해 들어오신 분들은 지금 물 한 컵을 드시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명의 영약인 물은 우리의 생존에 필수적입니다. 물은 우리 몸의 중요

    odagadabom.com

    -가습기 사용

    건조한 공기가 주변 환경인 경우 가습기를 사용하여 공기 중 습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난방 시즌에 유용합니다.

    -입과 코 보호

    추운 날씨나 건조한 환경에서는 외출할 때 목을 보호하기 위해 스카프나 목도리를 착용하거나 얼굴을 가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천연 보습제 사용

    목에 자극 없이 보습 효과가 있는 천연 보습제(예 : 약간의 올리브 오일, 약간의 베이스로 되어있는 로션)를 사용하여 목 부위를 가볍게 마사지하면서 보습할 수 있습니다.

    -급격한 온도 변화 피하기

    너무 따뜻하거나 추운 장소로 자주 이동하는 것은 목의 건조함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급격한 온도 변화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와 알코올 줄이기

    담배와 알코올은 모든 부위의 피부와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지적인 울림 운동 및 호흡 운동

    정기적인 울림 운동(목 근육 강화)과 호흡 운동은 혀와 인두 주위의 근육들을 강화시켜 음성 기능과 숨 쉬는 패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기타 질환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등 호흡 기계 관련 질환에서도 목의 따끔거리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하여 원인 파악과 치료 방법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