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1. '22년부터 도입된 제도로 주택용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에너지 소비절약 의식 제고 및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참여 신청한 주택용 전기 사용자가 전기사용량을 걸감할 경우 기준에 따라 현행 기본 캐시백과 신설된 차등 캐시백을 지급받습니다.
Q2. 아파트 단지 대상 에너지캐시백은 폐지되었나요?
A2. '22년부터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지급했던 에너지캐시백은 올해 '23. 11월분까지 시행하며 폐지될 예정입니다.
Q3. 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 등과 중복참여 가능한가요?
A3. 한국전역공사가 아닌 타 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업으로, 중복 참여 가능합니다. 단, 한전이 시행하고 있는 다른 행동변화사업과 중복 참여는 불가합니다.
*개별세대의 경우, 현재 한전이 시행하는 행동변화사업이 없어 특별한 가입 제한이 없으나, 아파트 단지의 경우 "광주광역기 녹색아파트 조성사업"에 참여 중인 단지는 중복 참여 불가합니다.
Q4. 캐시백은 언제, 어떻게 지급되나요?
캐시백은 당월분 전기사용량을 기초 자료로 절감량, 절감률, 성공여부, 금액 등을 계산하여 익월에 지급합니다. 기존에 반기 단위로 지급하던 캐시백을 매월 산정하여 익월분 전기요금 청구 시 바로 차감하는 방식으로 변경함으로써, 에너지 절약 노력을 빠르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Q5. 캐시백을 현금으로 받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기존에는 현금, 기부, 전기요금 차감 방식으로 지급하였으나, 현금수령을 위한 계좌 등록, 기부 처리를 위한 개인정보 추가입력 등과 같은 고객님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 23년 하반기부터는 전기요금 청구 시 차감하는 방식으로만 일원화하여 처리됩니다.